티스토리 뷰
목차
파리올림픽이 중반을 달리고 있는 와중 8월 5일부터 우리나라 선수들의 다이빙 경기가 시작됩니다. 총 6명의 선수들의 경기를 진행할 예정인데요. 경기 일정과 경기 규칙에 대해 미리 알아보고 선수들을 많이 응원해 주시기 바랍니다.
파리올림픽 다이빙 중계
파리올림픽 경기들의 중계는 KBS, SBS, MBC의 지상파 3사에서 진행되며, 웨이브나 티빙, 아프리카 TV 등의 OTT 사이트에서도 경기를 볼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TV로 지상파 3사 채널에서 즐기시고 PC나 핸드폰으로는 OTT 사이트를 통해 즐기실 수 있습니다.
파리올림픽 다이빙 일정
8월 5일 (월)
17:00 여자 10m 플랫폼 예선 - 김나현
8월 6일 (화)
17:00 남자 3m 스프링보드 예선 - 우하람, 이재경
8월 7일 (수)
22:00 여자 3m 스프링보드 예선 - 김수지
8월 9일 (금)
17:00 남자 10m 플랫폼 예선 - 김영택, 신정휘
남자 4명과 여자 2명, 총 6명의 선수들이 각각 개인종목에 도전합니다.
파리올림픽 다이빙 선수 명단
이번 올림픽에 참가하는 다이빙 선수는 총 6명입니다. 남자 선수로는 우하람, 이재경, 김영택, 신정휘 선수가 있습니다. 여자선수로는 김나현, 김수지 선수가 출전합니다.
파리올림픽 다이빙 경기 방식 규칙
다이빙이 생소해서 규칙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도 그중에 하나이고요. 다이빙 규칙에 대해 알고 경기를 봐야 응원을 잘할 수 있기에 경기 방식과 규칙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이빙 경기 방식
다이빙 경기의 세부종목은 총 8가지가 있습니다. 경기는 남, 녀로 나뉘어져있으며 각각 '3m 스프링보드', '10m 플랫폼', '싱크로나이즈드 3m 스프링보드', '싱크로나이즈드 10m 플랫폼'의 4가지 경기가 진행됩니다.
사실상 경기는 3m 스프링보드와 10m 플랫폼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인원이 1명인지 2명인지와 남자인지 여자인지에 따라 상세하게 나눠지면서 세부종목이 8가지가 되는 것입니다.
3m 스프링보드 경기의 경우는 3m 높이에서 두랄루민이라고 하는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어진 다이빙 보드의 반발력을 이용해 공중에서 곡예동작을 한 후, 입수하는 종목입니다.
10m 플랫폼 경기는 10m 높이에서 고정된 발판에서 다이빙을 하며 곡예동작을 한 후, 입수하는 종목입니다.
두 종목 앞에 붙는 싱크로나이즈드는 두 사람이 동시에 같은 동작을 해야 하는 아주 어려운 종목입니다.
다이빙 경기 규칙
경기의 채점은 5명 또는 7명이 채점관으로 구성되며, 채점 점수중 가장 높은 점수와 가장 낮은 점수를 뺀 나머지 점수를 합산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난이도 점수를 곱하여 최종 점수를 냅니다. 그리고 선수들은 경기 시작 전에 경기에서 구사할 기술의 목록을 꼭 작성하여 제출해야 합니다. 목록에 적혀있지 않은 기술을 선보일 경우, 아무리 난이도가 높고 잘했더라도 0점 처리된다고 합니다. 물론 목록에 적힌 기술이 실패하는 경우도 0점 처리가 된다고 합니다.
다이빙 보드에서 높이 도약하면 도약할수록 높은 점수를 얻게 되고, 입수할 때 몸이 수면과 수직을 이루어 물이 적게 튈수록 높은 점수가 부여된다고 합니다. 발끝이 길게 뻗어있는지, 두 발이 항상 붙은 채로 유지가 되는지도 채점요소 중 하나입니다.